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

체크하고 기록하는 습관이 성공을 부른다

1. 삶이 변하지 않는 이유

자기 계발서를 아무리 많이 읽어도 삶이 변화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이미 익숙해진 생활 패턴 때문일 텐데요. 오래된 습관이 바뀌지 않기 때문에 자기 계발서를 통해 자기 계발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고 해도 바로 인생이 바뀌지는 않는 것이지요. 

이런 오래된 습관 중에는 성취와 성공을 가로막는 나쁜 습관들도 많은데요. 이런 좋지 않은 습관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체크하고 기록하는 것입니다. 매일 아침부터 식단, 하는 일, 만나는 사람 등을 하나씩 모두 기록하는 겁니다. 이렇게 일주일만 기록을 해도 자신의 생활 패턴을 알 수 있는데요. 자신을 안다는 것은 여러 모로 유용합니다. 

자, 여기서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 어떻게 체크와 기록의 습관이 성공을 부르는 도구가 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하죠. 

2. 이틀도 못가는 플래너는 찢어라-와타나베 미키

꾸준히 체크하고 기록하는 습관은 가장 편하게 손에 넣을 수 있는 성공습관인 동시에, 가장 중요한 과제인 '자기의 현실 파악'을 매우 효과적으로 돕는 방법이다.

매일 자신의 다양한 모습들을 가볍게  체크해나감으로써, 스스로 아주 자세한 자신의 설명서를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일에 대한 소요시간과 난이도를 감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줄 것이고, 급한 일이 생겼을 때 조용히 앉아 일정들을 리스트 화하는 여유를 선사하기도 할 것이다.

하나의 습관이 자리 잡기까지는 무엇보다 일정기간 하루도 거르지 않고 지속할 수 있는 끈기가 있어야 한다. 체크와 기록의 습관이야말로 그러한 지속성을 구축해주는데 가장 모범적인 사례가 되어줄 것이며, 도중에 겪게 되는 시행착오를 바로잡는 데에도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이틀도 못가는 플래너는 찢어라>>, p.52.

3. 체크하고 기록하는 습관

체크하고 기록하는 습관을 들여보려고 합니다. 솔직히는 작심삼일이 될 때가 많은데요. 요즘은 건강이 좋지 않아 더욱 일도 손에 못 잡고 있는 상태이다 보니 더욱 체크하고 기록하는 일을 꾸준하게 지속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크하고 기록한다는 점은 자신을 보다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무엇인가를 꾸준히 연습하는 계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체크하고 기록한다는 것은 꾸준해야 하잖아요. 인내심과 끈기를 기를 수 있는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