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

[김미경][자존감][트렌드][2019 트렌드 노트]-나를 컨설팅하면 자존감을 올릴 수 있다.

있잖아요. 아침에 일어나면 좋은 기억이 먼저 떠오르는 날, 그런 날은 시작을 즐겁게 할 수 있는데요. 어떤 날은 꿈자리부터 뒤숭숭해서 눈이 떠지면 나쁜 기억이 감자 캘 때처럼 주르르 딸려오는 날이 있어요. 그런 날은 가만히 저 자신을 지켜보는 시간을 가지거든요. 생각해보면 좋은 일들도 무척 많았는데, 특정한 한 가지 나쁜 일이 좋은 일의 기억을 지워버리고 있더라구요. 

오늘이 바로 그런 날이네요. 그래서 제가 지금 선택한 방법은 '포기'예요. 나쁜 기억도 좋은 기억도 둘 다 놓아버리고 싶더라구요. 그래서 해야 하는 일에만 집중하려고 노력하고 있답니다. 

제가요. 이웃 블로그를 둘러보곤 하는데요. 정말 필요한 정보만 후루룩 읽고 나오게 되더라구요. 일단 꼼꼼하게 다 읽을 시간도 없구요. 그 다음, 정보만 필요하지, 그 외의 것들은 관심갖고 싶지 않더라구요. 제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도 당연히 정보만 후루룩 얻고 빨리 나가시겠지요. 그럼에도 그런 생각을 해요. 그저 제가 하고 싶은 대로 꾸준히 하며 살자. 읽어 주시든지 말든지 매일 하자고 마음을 다잡게 되요. 

오늘은 책을 읽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강의를 골랐어요. 물론 김미경 강사의 강의지요. <<2019 트렌드 노트>>예요. 제가 강의 요약을 시작하기 전에 낱말 정의를 찾아봤어요.

트렌드란 사상이나 행동 또는 어떤 현상에서 나타나는 일정한 방향을 일컫는다고 하더라구요. 그 다음 중요한 말은 컨설팅인데요. consutiong는 어떤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이 고객을 상대로 상세하게 상담하고 도와주는 것을 의미해요. 

2019 트렌드 노트를 통해 나, 자신을 컨설팅한다는 것은 이 책으로 전문적인 지식을 내가 얻어서, 나를 진단하고, 내가 잘 나가도록 방향을 나에게 제시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되려면 꼼꼼하고 세밀하게 자신을 분석하고, 진단해야겠지요. 나의 컨셉을 제대로 잡고, 나아갈 바를 정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2019 트렌드]-김미경

  • 트렌드란 내 일상과 밀접하게 관계된 것이다.
  • 운세보세요? 운세는 우리가 통제할 수 없잖아요.
  • 트렌드를 안다는 것은 스스로 통제가 가능한 운을 읽는 것이에요.

일반인들이 굳이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있을까? 란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요. 이 책을 읽는 이유는 셀프 컨설팅을 하기 위해서예요. 

  • 컨설터트들이 기업에 들어갔을 때, 자신들의 문제를 50가지 쫙 쓰는 기업은 컨설팅 효과가 대단해요. 왜? 이미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있기 때문이죠. 무엇을 컨설팅 해달라고 해야할지, 질문이 분명하니까 해답도 분명히 얻게 되는 거예요.
  • 질문이 분명하면 해답도 정확하다.
  • 질문이 없으면 책을 읽어도 나와는 상관 없게 느껴진다.

------------------------------------------------------------

1.[궁금한 것 세 가지 정하기]

ㄱ. 분식집을 하는데 매출이 자꾸 떨어져요. 제가 무엇을 못 읽고 있는 건가요? (현재를 읽지 못하면 자꾸 뒤처지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ㄴ. 요즘 애들은 팀워크가 없어. 질문만하고 정말 같이 일하기 힘들어요.

ㄷ. 직원들과 소통을 잘하는 방법은? 그리고 우리 회사의 사업 방향은?

----------------------------------------------------------------

*[9가지 트렌드로 정리된 책]

  • 밀레니얼 세대간 변화
  •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
  • 주거 트렌드 -1인 가구
  • 브랜드 선택 기준
  • 노는 방법
  • 돈을 쓰고 싶은 기준

------------------------------------------------------------------

*[인강 세대의 특징](인강세대는 1980년부터 2000년 사이에 태어나서 디지털과 함께 자라난 아이들 세대를 말한다.)

1) 영상과 매우 친숙하다.

2) 목표에 이르는 효율이 중요하다. (그래서 꿀팁을 좋아한다.)

3)미리 알아보는 인터넷 검색은 필수다.

4)명확한 가이드를 좋아한다.

-----------------------------------------------------------------

*[소통하는 방식이 다른 밀레니얼 세대]

1)명확한 가이드

2)요점 정리

3)꿀팁까지 줘야 한다. 

------------------------------------------------------------------

2. 1인 가구의 성장

  • 현재는 1인가구가 제일 많다. 갈수록 1인가구가 더 많아질 것이다. 
  • 1인의 삶이 다인의 삶까지 침입했다. -결혼했는데 싱글처럼 살고 싶은 부부들이 많아졌다. 

3. 로망시장

  • 꿈은 이루는 것이고 로망은 지르는 것이다. 
  • 꿈에 대해서는 크게 관심이 없다. 
  • 급부상 키워드 #로망 #집 #웨딩 #여행 #휴가 #인테리어 #자동차 #구두 #백
  • 하락한 키워드는  #대학 #캠퍼스 #공부
  • 요즘시대 꿈은 노력해서 몸으로 이루는 것이고, 로망은 내가 질러보는 것이다. 그래서 떠오른 유행어가 소확행이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 불경기인데 로망 시장은 잘된다.대표적인
  • 1)로망이 여행이다. 그래서 불경기임에도 비행기표가 없다. 불경기이니까 한 번 로망에 해외여행을 지르는 것이다. 다. 
  • 2)가전제품 로망이 있다. 예를 들어 다이슨 청소기를 들 수 있다. #가격 #직구 #남편=>생필품 청소기가 로망템이 된 이유를 살펴보면 마케팅 키워드를 찾을 수 있다. 
  • 사람들의 로망을 연구해야 된다. =>냉장고가 고장나서 바꿀까? 아니다. 로망이 생겼을 때 바꾼다.

-------------------------------------------------------------------------

  • 책을 읽고 직업, 집안, 미래, 일(사업)을 셀프 컨설팅하자.
  • 내 주변의 3가지를 컨설팅해보자.
  • 트렌드를 안다는 것은 스스로 통제가 가능한 나의 운을 읽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