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

덕자전성시대! 덕자가 사람 잡네!

1. #덕자전성시대에서 덕자의 방송 중단

#덕자전성시대에서 덕자는 25살입니다. 본명은 박보미라고 하던데요. 유튜버에서는 유명인이죠. 인플루언서라고 할 수 있는데요. SNS 유명인 중 한 사람인 덕자 씨가 요즘 돌연 방송 중단을 했는데요. 덕형 씨가 대표로 있는 소속사와의 문제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조속히 문제가 해결되고 #덕자전성시대가 계속 진행되었으면 좋겠네요. 덕자 씨를 계속 보고 싶은 사람 중, 한 사람이 바로 저거든요.

2. #덕자전성시대에서 덕자의 특징

제가 #덕자전성시대를 시청하게 된 것은 며칠 되지 않았습니다. 덕자 씨가 방송을 중단하자, 이슈 채널에서 #덕자전성시대를 다루는 뉴스를 방송하기 시작했는데요. 그 이슈 채널을 통해 덕자 씨를 알게 되었습니다. 궁금해서 유튜브를 통해 #덕자전성시대를 시청했는데요. 중독성이 강하더라고요. 덕자 씨의 묘한 매력에 중독이 되어 자꾸 #덕자전성시대만 보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왜 덕자 씨가 이렇게 중독성 있는 캐릭터인지 살펴봤습니다. 

첫째, #덕자전성시대에서 덕자 씨는 페르소나를 쓰지 않습니다. 

페르소나(persona)는 지식백과 사전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뜻을 내포하고 있는데요. 가면, 인격, 타인에게 파악되는 자아를 페르소나라고 합니다. 그리스 어원의 '가면'을 뜻하는 말로 '외적 인격' 또는 '가면을 쓴 인격'을 뜻하는데요. 심리학자 융은 사람의 마음은 의식과 무의식으로 이루어지는데, 그림자와 같은 페르소나는 무의식의 발현이며 자아의 어두운 면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페르소나는 일종의 가면입니다. 가면을 쓰고 사회가 요구하는 행동들을 이행하는 것이지요. 백과사전이 참 말이 어렵고 문장을 만연체로 페르소나를 설명했는데요. 쉽게 말하면 역할을 이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면을 쓰고 사회, 가정, 친구, 애인 등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덕자전성시대에서 덕자는 가면을 쓰지 않습니다. 유튜브를 시청하다 보면 가면을 쓰지 않은 덕자 씨의 모습이 많이 드러나는데요. 착한 척, 예쁜 척, 모범생인 척, 똑똑한 척 등, 우리들은 살면서 [척]하면서 살 때가 많은데요. 덕자 씨는 척을 하지 않더라고요. 힘들면 힘들다고, 슬프면 슬프다고, 고마우면 고맙다고, 직설적으로 표현하더라고요. 가면을 쓰지 않은 덕자 씨의 모습을 보면서 힐링이 되더군요.

둘째, 낯설게 하기를 문장과 숫자의 사용에서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새로운 장르는 항상 이전에 없던 무엇인가를 보여줄 때 만들어지는데요. #덕자전성시대에서 덕자 씨는 무척 낯선 문장과 문법을 구사하고 있었습니다. 의도한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더욱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서태지와 아이들이 랩을 처음으로 선보였을 때, 굉장한 반응이 있었잖아요. 마찬가지로 덕자 씨의 묘한 문법의 구사는 굉장히 낯설어서 자꾸만 덕자 씨의 펜이 되게 만들던데요. 

통상 우리가 학교에서 배우고, 말하는 문장으로 말을 하지 않더라고요. 일상의 문장을 파괴하고, 문법을 거스르더군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덕자전성시대 -소뚜떵 소불고기 먹방 편에서

"야채피망부터 하겠당"

"직접 키운 대파 한명"

"오~~자색양파 두 명 먹을까?"

"청량고추도 또도야 될거 같은데?"

"내가 먹을만큼만 네 명 정도"

"변비탈출을 심각하게 당했어."

"오늘은 자식양파를 사용할거거든요."

"꼭지(꺽지) 200만명 잡았어"

 

셋째, 반전 매력이 아주 강합니다.

얼굴은 귀엽고 사랑스러운데요. 천성적으로 혀가 짧아서 말을 할 경우, 잘 알아들을 수  없을 때가 많더라고요. 편집으로 자막을 넣어주니까 이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3. #덕자전성시대의 덕자 씨 매력

첫째, 가면, 페르소나를 쓰지 않고 방송을 하기 때문에 시청하는 사람의 마음을 무장해제시킵니다. 그리고 몰입하게 만들죠. #덕자전성시대를 보고 있으면 몰입되어 절로 힐링이 되는 것 같습니다. 역할 속에 살던 사람들, 역할에 시달리던 사람들이 잠시나마 #덕자전성시대를 보면서 자신의 모습을 잊어버리는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둘째, 낯선 것은 항상 주목받습니다. 덕자 씨의 발음과, 문장 구사가 독특한 것이 매력입니다. 이런 낯섦으로 계속 유튜브를 시청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셋째, 예쁜 얼굴과, 순수한 마음입니다. 너무 착해서 이웃한 친구들을 나쁜 사람이 되게 만드는 덕자 씨입니다. 이런 덕자 씨의 특징은 덕자씨도 알고 있고, #덕자전성시대에서 덕자씨 스스로도 밝힌 바가 있습니다. 예쁜 것은 사람이든, 물건이든 힐링이 됩니다.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덕자씨의 외모와 순수한 마음이 #덕자전성시대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게 된 것이지요. 

4. #덕자전성시대 방송 중단 사태가 조속히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덕자 씨 파이팅!!

 

#덕자전성시대의 덕자 씨입니다.

무척 예쁘지요.

 

#덕자전성시대가 방송 중단된다는 동영상의 한 부분입니다. 

25살 나이답게 상큼 발랄한 모습이 무척 보기 좋았는데요.

돌연 방송 중단이 되어 무척 섭섭합니다.

조속히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