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베트남

[베트남 똥커피][족제비 똥커피][똥커피][위즐커피]족제비 똥을 만지면 행운이 온대요~!

[#베트남 #다낭 #똥 커피 #위즐 커피 #족제비 커피]

1. #위즐 커피 #똥 커피의 뜻

베트남의 대표적인 커피입니다.

똥 커피 중 유명세를 탔지만 동물학대 논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루왁이 있습니다.

베트남을 대표하며, 똥 커피를 대표해도 문제 될 것 없이 부드럽고 고소한 풍미를 가진 #위즐 커피를 소개합니다.

위즐은 족제비라 뜻입니다.

위즐 커피란 결국 족제비 커피란 뜻이지요.

더 정확하게는 사향 족제비의 배설물인 똥에서 씨앗을 채집하여 원두커피를 만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음, 베트남은 사람들이 많고, 사향 족제비의 똥을 일일이 수거하고, 씻고, 건조할 수 있는 노동력이 많겠지요.

#위즐 커피 #똥 커피는 손이 아주 많이 가는 커피입니다. 그래서 가격도 사악합니다. 

사향 족제비는 커피 체리를 즐겨 먹는데요. 그것도 아주 잘 익은 빨간 체리만을 골라 먹는다고 합니다. 배부른 사향 족제비가 밤새 나무에 올라가 똥을 싼다고 하네요. 아침 일찍 사람들이 일일이 사향 족제비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돌며 똥을 수거한 뒤에 특별한 과정을 거쳐 #위즐 커피가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사향 족제비는 보통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덩치 큰 고양이 정도의 몸무게와 덩치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2. #위즐 커피 #똥 커피 #동물학대 논란?에서 벗어날 수 있나?

해발 1500m에 #위즐 커피 #똥 커피 농장이 있답니다. 이곳의 이름은 달랏의 커피 농장입니다. 사향 족제비를 방목해 키우고 있다고 합니다. 자연 그대로의 환경으로 사향 족제비는 스트레스받지 않고, 생태계의 원리 그대로 살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르왁처럼 #동물학대 논란에 휩싸일 염려는 없는 듯 보입니다. 그러나 제가 직접 확인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매니저의 설명을 일단은 믿기로 합니다. 커피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기회가 되면 달랏의 커피 농장을 직접 방문해서 사향 족제비를 직접 보고 싶습니다.

3. #위즐 커피 #똥 커피가 만들어지는 방법

사향 족제비의 똥에서 씨앗을 채취해서 가공 과정을 거칩니다. 사향 족제비가 커피 체리를 먹고 소화 과정을 거치면서 독특한 향과 맛을 지니게 됩니다. 화학적 변화가 사향 족제비의 뱃속에서 거치게 되는데요. 이런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생두의 색은 아주 짙어지고 단단해진다고 합니다. 

해발 1500m의 농장에서 자연 그대로의 환경에 살고 있는 사향 족제비는요. 커피 체리를 즐겨 먹는데요. 보통 사향 족제비는 낮 동안 즐겁게 커피 체리를 맛있는 것만 골라서 먹겠지요. 그리고 밤이 되면 나무 위에 올라가 자나 봐요. 나무 위에서 똥을 싼다고 하더라고요. 아님, 사향 족제비의 화장실이 나무 위인지도 모르지요. 이렇게 싼 #족제비 똥을 아침에 베트남 사람들이 일일이 바구니를 들고 돌아다니면서 줍는다고 합니다. 무척 고된 일이라고 하네요. 

사향 족제비방목하기 때문에 얘네들이 어디에서을 쌀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겠지요. 나무 아래마다 모두 돌아다녀야 똥을 수거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렇게 일일이 똥을 주워서 건조-> 숙성-> 분리-> 세척 과정을 거친다고 하네요. 세척은 세 번이나 한다고 하네요. 사실 정확하게는 보지를 못해서 모르겠는데요. 똥 자체를 건조하고, 숙성시킨 다음에 똥 속에 씨앗을 똥과 분리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 같아요. 그런 다음 똥 속에서 나온 씨앗을 세 번 씻는다고 합니다. 

직접 건조한 똥을 만져봤는데요. 똥을 만지면 행운이 온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똥을 건조해서 세척해서 깨끗했고, 냄새도 없었습니다. 다만 똥덩어리를(아래 사진에서 똥덩어리 확인하세요) 흔들면 그 안에서 씨앗이 흔들리며 나는 소리가 납니다. 똥 속에 씨앗이 있는데, 정확하게는 그게 커피체리와 연관이 있고, 커피로 만들어지는 것 같아요. 

수거한 족제비의 똥을 농장에서 건조, 숙성, 분리한 뒤, 3개월의 숙성 과정을 거친다고 합니다. 일일이 두 번에 걸쳐 선별하여 #위즐 커피 #똥 커피로 만들어진다고 하네요.

#위즐 커피 #똥커피 만드는 달랏의 커피 농장을 방문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커피 만드는 과정도 보고 싶네요. #베트남 정부에서 이런 과정도 관광 상품으로 관심 있는 분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러니까 관광상품으로 #위즐커피 만드는 전 과정을 보여주는 거지요. #똥커피 #위즐 커피에 관심 있는 분들은 이런 체험 좋아할 것 같은데요. 희망을 가져봅니다.

#베트남 #다낭의 어느 식당에, 손님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족제비를 철장에 가둬두고 키우고 있더라고요. 개인적으로는 동물 학대라고 생각했어요. 좁은 철장에 보여주기 위한 족제비의 사육이라니, 한 마디 하고 싶었지만 싸우기 싫어서 입 닫았지만 제 글에는 언급하고 싶네요. 사향 족제비 안 봐도 됩니다. 

4. #위즐 커피 #똥 커피 #커피 핀(베트남의 모카포트)

KALDI COFFEE 매장에는 한국의 유명 연예인들이 많이 왔다 갔는데요. 박항서 감독님, 요리계의 엄마 빅마마, 개그맨 박나래 씨 등 사진이 매장 안에 액자로 걸려 있더라고요. 아래 사진에서 확인해보시고요. 베트남 모카포트 설명할게요.

베트남에는 우리나라의 시루를 축소해놓은 듯한 모카포트가 있었는데요. 종이필터가 필요 없으니까, 베트남 커피 핀을 사용하면 환경보호에 일조할 수 있겠습니다. KALDI coffee 매장에서 #커피 핀을 #위즐 커피 #똥 커피와 함께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베트남 커피 핀과 정품 커피 핀과의 차이는 본체와 받침대가 분리되냐 안되냐의 차이에 있었는데요. 정품 커피 핀은 총 4개로 분리가 됩니다. 가격 싼 커피 핀은 3개로 분리됩니다. 분리는 크게 문제 되지 않는데요. 정품과 모조품과는 커피 가루가 추출했을 때 많이 생기느냐 적게 생기느냐의 차이로 판단해야 할 듯합니다. 한국에서도 락앤락에서 요런 커피가루 내려 먹는 제품이 판매되었고, 직접 사용해봤는데요. 커피 가루가 너무 많이 추출되어서 사용하지 않게 되더라고요. 그런데 정품 커피 핀은 가루가 아주 소량 추출되더라고요. 4번 분리되면서 컵 받침에도 시루처럼 작은 구멍이 뚫려 있고, 용기 본체에도 작은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커피 가루가 이중으로 걸러지기 때문에 아주 소량 추출되는 것 같더라고요. 

이탈리아에 모카포트가 필수품이듯, 커피가 많이 나는 나라 베트남도 커피 핀이 필수품이라고 합니다. 그리하여 짜잔~~커피 핀을 구입해서 가져왔습니다. 사용후기는 다시 올리겠습니다. 입국 후, 매일 세 번 정도 커피 내려 마시는데요. #위즐 커피 #똥커피의 맛을 100% 즐기고 있습니다. #커피 핀, 가격은 사악하지만 구입을 적극 추천합니다. 

5. 핀 드립 방법과 맛있게 #위즐 커피 먹는 법은 #베트남 #위즐커피 2편에 계속하겠습니다. 음~~공부하면서, 배워온 것들과 정리하려니 조금 힘드네요~~! 

모두들 즐거운 하루 되시고~~2편도 많이 읽어주세요!

감사합니다.^^*

2편은 네이버에서 확인해주세요!

#위즐커피  맛있게 먹는 방법 그리고 #위즐커피 #커피 핀 사용후기도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daehee0427/221626924047

 

 

 

연예인들이 방문해서 찍어 놓은 사진들 다시 찍어왔습니다.^^

#위즐 커피 #똥 커피를 드립해서 시음하기 위해 필요한 물품들입니다.

 

#커피 핀에 #위즐 커피를 내리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촬영했습니다. 

#똥커피 #위즐커피 내리는 장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