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본초강목>>에 이르기를 옥수수수염은 따뜻하지도 차갑지도 않은 성질을 가지고 있고, 속을 편안하게 해 주기 때문에 식욕 증진에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신장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고, 방광의 결석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이우재, <<내 몸을 비워야 내가 산다>>, 알투스, p.161.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1. 붓기 빠짐

한의사 이우재 선생님도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옥수수수염차는 얼굴이 자주 붓는 분들, 손과 종아리가 자주 붓는 분들이 마시면 붓기를 빠지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얼굴과 몸이 붓고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이 병원에 가면 두 손 가득히 이뇨제를 받아 나오지요.

심지어 고혈압 약에도 이뇨제가 상당히 포함되어 있습니다.

혈액 속 수분의 양을 줄이면 혈압도 줄어든다는 이유 때문이지요.

그런데요, 이뇨제는 신장을 많이 힘들게 한답니다.

신장의 진액을 마르게 해서 건강에도 좋지 않지요. 

위의책, p.160.


2. 이뇨 작용

옥수수수염차는 붓기도 빠지게 하지만 이뇨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소변이 시원하게 배출되지 않는 분들이 물 대신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옥수수수염차를 끓일 때 구기자를 함께 넣으면 훨씬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수독증, 습담 제거의 효과

몸에 물이 많아 독으로 작용할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런 증상을 수독증이라고 해요. 수독증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제가 쓴 수독증에 관한 글을 링크 걸어둡니다. 참고하세요. 

2019/08/17 - [생활 정보] - [수독증] 수독증이란? 수독증에 관해 꼭 알아야 할 21가지

 

[수독증] 수독증이란? 수독증에 관해 꼭 알아야 할 21가지

[수독증] 1. 수분대사가 안 되면 '수독증'에 걸린다. 수독이라는 것은 진액이 되지 못한 불필요한 체액을 말한다. 진액은 음식이 소화되어 위장, 소장, 폐 등 장부의 작용에 의하여 생기는 영양물질을 말한다. 이..

daehee0427.tistory.com

 

4. 심혈관계 질환 예방

옥수수수염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면서 혈압을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압에 문제 있는 분들이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맑은 피부

옥수수 수염차는 몸속의 노폐물까지 소변으로 배출시킵니다. 몸속에 필요 없는 탁한 물들을 모두 소변으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피부가 맑아지겠지요. 옥수수수염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 항산화 작용으로 열핵 순환도 잘 되고, 노화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소량의 옥수수수염차로는 노화 방지까지는 사실 신빙성이 없어 보이고요. 몸속의 노폐물과 불필요한 수분을 소변으로 배출해주는 효과는 있는 것 같습니다.

[옥수수수염차 만드는 방법]

1. 옥수수 수염을 건조기에 넣고 말려줍니다.

적당히 말리면 안 됩니다. 습기 때문에 곰팡이가 생기거든요. 물기가 완전히 제거될 정도로 바짝 말려줍니다. 

2. 옥수수 수염을 주전자에 넣고 구기자를 함께 넣어주면 보다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옥수수 수염의 양은 주전자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작은 찻주전자의 경우에는 손으로 옥수수수염을 집었을 때, 반 움큼 정도면 될 것 같은데요. 처음에는 강불로 끓이다가 옥수수수염차가 일단 한 번 끓으면 약불로 줄여줍니다. 그리고 30분 정도 더 끓여주면 됩니다. 오랫동안 끓이라고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그렇게 오래 끓이지 않아도 효과가 있더라고요. 

3. 옥수수 수염차를 끓인 후 따뜻할 때 마셔도 되고요. 식힌 후에 물 마시고 싶을 때 마셔도 됩니다. 여름에는 상할 수 있으니 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하셔야 되고요. 여름을 제외하고는 실온에 두고 마셔도 되는데요. 찬물이 몸에 나쁘다는 것은 모두들 아시지요. 웬만하면 따뜻하게 드시는 것이 몸에는 좋다고 합니다. 

[옥수수수염차 부작용]

이뇨 작용을 하기 때문에 너무 많이 마실 경우에는 탈수가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콩팥이 나쁜 신부전 환자들의 경우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까 참고하세요.

또한 몸이 차거나 아랫배가 냉한 분들은 옥수수수염차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몸이 찬 분들은 일단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대추차나 계피차가 좋겠지요. 

 

건조기에 옥수수 수염을 말리고 있는 중입니다.

많은 양을 말리지는 않았는데요.

그래도 꽤 오래 옥수수 수염차를 마실 수 있는 양이될 것 같네요.

식구가 적어서요.

작은 주전자에 옥수수 수염을 넣었습니다.

구기자가 떨어져서 옥수수 수염만 넣고 끓였는데요.

맛이 좋더라고요. 

'건강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리코사놀 리버디톡스 VLC-Q  (0) 2020.03.20